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충청북도 제천에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 BTS(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던 장소가 있습니다. 팬들인 ARMY의 성지순례지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죠.
그곳은 48년 넘게 비행기가 이착륙한적이 없는 비행장으로도 알려진, 제천 모산비행장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천 모산비행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천 모산비행장에 대해서…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과 고암동 사이에는 6.25 한국 전쟁 당시 비행훈련을 목적으로 세워진 제천 모산 비행장은, 1975년 이후 훈련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조차 전무한 상태로 방치되어 오고 있는 곳입니다.
제천비행장은 18만㎡ 규모로 현 공시지가 기준 평가액은 300억원에 이릅니다.
2004년 제천시와 관할 군부대가 협의해 제천 모산비행장 활주로 부분 중 일부인 4만1000㎡를 개방하였고, 활주로 양옆으로 꽃을 심어, 현재는 지역주민들의 산책길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비행장 부지가 군사시설에서 해제가 되어, 시와 국방부 등이 활용방안을 두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비행장이 국방부 소유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 소유권을 제천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곳입니다.
제천 비행장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정보
대중교통
제천역 → 제천역정류장 → 31, 35, 523, 541(휴일) 이용 → 홍광초등학교입구 정류장 하차 / 총 26분 소요
승용차
내비게이션에 ‘의림지동 행정복지센터’ 로 검색 (바로 앞이 비행장)
주차정보
의림지동 행정복지센터 내 주차장 이용 (전기차 충전소 있음)
※ 활주로내 주차가 가능해 보이지만, 센터 주차장 이용 추천!
제천 모산비행장 둘러보기
제천 모산비행장을 살펴보니 활주로를 가로지르는 도로가 있어서, 실질적 비행 활주로의 역할은 상실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른 아침임에도 시민들이 산책하는 모습도 간간히 보였어요.
제천 비행장 포토존이 하나 있어서, 이곳에서 기념사진을 찍어도 좋아 보였습니다.
이곳에서 BTS 뮤비’에필로그 영 포에버’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BTS가 광할하게 펼쳐진 활주로를 달리는 장면을 기억하고, BTS 팬들이 성지순례 장소로 이곳 제천 모산 비행장을 찾는다고 하네요.
넓은 비행기 활주로가 탁트여 길게 뻗어 있는 곳을 걸어 볼수 있다는 것도 좋은 추억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의림지동 행복센터 앞 비행장 양쪽에는 버베나가 심어져 있었는데요. 꽃이 피는 시기에는 해바라기나 버베나 같은 꽃들을 이곳 제천 모산비행장 양쪽 변에 심고 꽃축제가 펼쳐진다고 하네요.
꽃밭 사이 공간이 있는 곳에 들어가 꽃들과 사진찍기도 좋아 보였습니다.
보라 꽃들이 예쁜 배경이 되어 화사하게 느껴졌어요.
제가 찾은 날은 구름도 많고, 바람도 많이 불었고…간간히 비도 떨어져서 춥기까지 했습니다.
활주로 끝 부분에는 가우라 꽃들이 아직 피어 있었는데요.
비행장 끝까지 걷는 것도 제법 멀게 느껴지더라고요. ^^;
가우라가 있는 꽃밭은 가까이 보단… 멀리서 사진을 찍는 것이 더 예뻐 보이는 것 같습니다.
드 넓은 초원에 와 있는 기분도 들었어요.
글을 마치며…
꽃이 피는 시기에 제천을 오게 된다면… 꼭 가볼만한 장소가 이곳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버베나가 이렇게 많이 심어져 있는 곳도 드물지 않을까 싶어요. 보라보라한 꽃들이…햇빛을 받으면 더 빛을 내어 예쁘게 보일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있다면, 비행기 활주로를 마음껏 뛰어 볼 수 있어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이곳 제천 모산비행장은 의림지, 비룡담저수지와도 가까워서 같이 둘러보시기에도 좋아 보였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제천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