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여행을 떠나면서 우리는 종종 잊고 있던 감동을 되찾곤 합니다. 최근 저는 충청북도 청주에 위치한 청남대를 방문하면서 그런 순간을 경험했습니다. 한때 대통령의 별장으로 사용되었던 이곳은 이제 우리 모두의 쉼터가 되어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선사하고 있었습니다.
청남대에 들어서는 순간, 울긋불긋 물든 단풍나무들이 방문객을 반갑게 맞이합니다. 대청호의 잔잔한 수면 위로 비치는 가을 하늘과 어우러진 풍경은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았습니다. 이곳에서는 역사의 숨결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경험한 청남대의 매력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청남대에 대해서…
청남대(청남대 대통령 별장)는 충청북도 청원구에 위치한 전직 대통령들의 공식 휴양지로, 1983년에 건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영춘재(迎春齋)’라는 이름으로 불렸는데, 이는 “봄을 맞이하는 장소”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나 1986년 7월, 전두환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는 의미를 담아 지금의 ‘청남대’로 이름이 바뀌었습다. 20년 동안 5명의 대통령이 88회 방문하여 총 471일을 머물렀으며, 주요 정책 구상과 결정이 이루어진 장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청남대는 총 면적은 1,825,000㎡에 달하며, 본관, 골프장, 헬리포트, 낚시터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고, 주변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어 143종 이상의 야생화와 124종의 나무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2003년 4월 18일에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일반에 개방되었으며, 현재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요 볼거리
청남대의 주요 시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본관
- 대통령 기념관
- 오각정
- 헬기장
- 양어장
- 대한민국임시정부광장
- 그늘집
- 초가정
또한 다양한 산책로와 휴게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자연 경관
청남대는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특히 가을에는 단풍과 국화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룹니다. 124종 11만 6천여 그루의 조경수와 143종 35만여 본의 야생화는 청남대의 자랑거리 중 하나입니다.
매년 개최되는 가을 국화축제에서는 1만점이 넘는 국화 작품 전시, 문화 공연과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청남대 방문 팁
- 편안한 신발 준비: 넓은 부지를 걸어 다니기 때문에 편한 신발이 필수입니다.
- 카메라 필수: 아름다운 풍경을 담기 위해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꼭 챙기세요.
- 여유로운 일정: 청남대의 모든 매력을 즐기기 위해서는 최소 3~4시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계절별 방문: 각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사계절 모두 방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주변 관광지 연계: 청주의 다른 명소들과 연계하여 여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청남대 입장료 및 이용 정보
입장료
- 일반: 6,000원
- 청소년, 군인: 4,000원
- 어린이, 노인: 3,000원
운영 시간
- 하절기(2~11월): 09:00~18:00 (입장마감 16:30)
- 동절기(12~1월): 09:00~17:00 (입장마감 15:30)
휴무일
매주 월요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의 첫 번째 평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 봄(4월~5월) / 가을(10월~11월)은 월요일 휴무없이 정상개관
청남대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 정보
-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대중교통
청주시 시티투어(정기투어) 버스 예약 이용
- KTX오송역 탑승 → 청남대
- 특정 행사 시즌 외 기간에는 주말에만 운영
- 1일 1회 40명 정원 한정
- 이용요금 2,000원
※ 2024년 기준으로 시내버스 노선이 없어, 대중교통으로 청남대에 갈 수 없습니다.
자가용
네비게이션에 ‘청남대 주차장’ 및 주소 검색
※ 가을 시즌에는 많은 관광객 방문으로 진입로 부터 청제가 심합니다. 이른 시간 방문을 추천합니다.
주차 정보
2024년 5월 17일자로 전면 주차요금이 폐지 되었습니다.
※ 주차공간은 넓은 편이지만, 시즌 및 주말에는 일찍 만차가 됩니다.
청남대 둘러 보기 (가을 산책)
영상으로 보는 청남대 가을
사진으로 보는 청남대의 가을
단풍으로 물든 메타세콰이어 숲
이 메타세콰이어숲은 청남대의 대표적인 산책로 중 하나입니다. 최근 SNS를 타고 핫스팟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울창하게 자란 메타세콰이어 나무들이 늘어서 있고, 나무 아래 데크로드와 휴식공간이 있어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에는 단풍이 들어 더욱 멋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음악분수
청남대의 음악분수는 방문객들에게 시원하고 아름다운 광경을 선사합니다. 화려한 물줄기와 음악이 어우러져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특히 여름철에 인기가 높습니다.
국화 축제의 화려한 조형물들
가을이면 청남대에서는 국화축제가 열립니다. 이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국화 조형물들이 청남대를 화려하게 수놓아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국화 꽃 향기에 오래동안 머무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본관 정원 가을 풍경
본관 정원은 가을이 되면 특히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합니다. 단풍으로 물든 나무들과 알록달록한 꽃들이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만들어냅니다. 이 장소에서 청남대 기념사진을 담는 것 오랜기간 추억이 될 것입니다.
봉황탑에서 본 가을 풍경
봉황탑은 청남대의 전망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청남대와 주변 자연의 파노라마를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가을에는 단풍으로 물든 풍경이 장관을 이룹니다.
단, 오각정 삼거리에서 봉황탑까지는 계단 및 오르막이고, 봉황탑은 흔들림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각정의 가을
오각정은 청남대의 대표적인 정자입니다. 가을이 되면 단풍으로 물든 나무들 사이로 대청호의 잔잔한 수면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대청호의 잔잔한 수변 가을 풍경
대청호는 청남대의 배경이 되는 아름다운 호수입니다. 가을이 되면 호수 주변의 나무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수면에 비치는 모습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대통령기념관
대통령기념관은 청와대 본관 건물을 60% 축소한 모양으로, 연면적 2,838㎡ 규모입니다. 지하층에는 대통령체험장이 있고, 1층에는 역대 대통령 기록화 20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에는 200석 규모의 세미나실이 마련되어 있어 한국 현대사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글을 마치며…
청남대는 단순한 관광지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특별한 장소입니다. 이곳은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되돌아보고,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특히 가을의 청남대는 그 매력이 극대화되어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저는 역사의 무게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울긋불긋 물든 단풍 사이로 걸으며,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꼭 청남대를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청남대는 상수원 보호구역이어서 주변 식당이 없습니다. 20분 정도 거리에 있는 문의면에 식당들이 있으며, 대다수 청국장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추천 맛집: 토담골, 호수식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