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한반도 중심 국보 6호 중앙탑

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한반도의 중심이 어디인지 궁금해하신 적 있나요? 이 주제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이들의 토론거리가 되어왔습니다.

그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곳이 바로 충청북도 충주인데요. 충주에는 신라시대에 한반도의 중심에 세워졌다고 하는 중앙탑이 유명합니다.

오늘은 이 충주에 위치한 국보 제6호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center01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에 대해서…

충주의 탑평리에 자리한 칠층 석탑은 남한강의 변두리 언덕 위에 우뚝 서 있으며, 전체 높이는 14.5m에 달하는 화강암 구조로, 통일신라 시대의 손길이 닿은 역사적 유산으로 추정됩니다. 이 석탑은 현존하는 신라 석탑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전반적으로 상태가 양호하여 과거의 위엄을 오늘날까지 전하고 있습니다.

1917년, 일제 강점기에 탑의 기울어짐을 이유로 해체 후 수리가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고려 시대의 청동거울 두 점을 비롯한 다양한 유물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통일신라 시대에 세워진 후, 고려 시대에 다시 한번 사리장엄구가 봉안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해체 수리 당시 탑신부의 부재를 잘못 끼워 넣는 등의 실수로 인해 원형이 완전히 복원되지 않은 채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충주 칠층 석탑의 설립 배경을 들여다보면, 신라 제38대 원성왕 시절, 전국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동시에 출발한 사람들이 만나는 중앙 지점에 석탑을 세우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중앙탑’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우며, 한국의 중심에 위치한 상징적인 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충주 중앙탑 사적공원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정보

대중교통

충주 공용버스터미널 → 터미널정류장(롯데하이마트 건너편) →11-2, 411, 412, 413번 버스 이용 → 중앙탑 정류장 하차 → 도보이동 / (총 25분 소요)

승용차

내비게이션에 ‘중앙탑 사적공원’, ‘중앙탑공원 주차장’ 으로 검색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 IC로 빠져나와 82번 지방도 중앙탑 방면 약 6km, 갈동사거리 지나 삼거리 좌회전 800m, 중앙탑우체국 삼거리에서 우회전 800m 주차장.

주차 정보

주차장 넒음, 무료

중앙탑 사적공원 및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살펴 보기

중앙탑 사적공원

collage2 1
IMG 3244

1992년에 설립된 중앙탑 사적공원은 충북에서 가장 먼저 조성된 야외 조각공원으로, 탑평리 칠층석탑을 중심으로 남한강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은 ‘문화재와 호반예술의 만남’이라는 주제 아래, 국내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들 26점이 넓은 잔디밭에 전시되어,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의 장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국보6호 탑평리 칠층석탑

IMG 3219
collage3 1
IMG 3215
IMG 3229

이 장소는 드라마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tvN 드라마 ‘빈센조’, ‘사랑의 불시착’, SBS 드라마 ‘복수가 돌아왔다’ 등에서 이곳이 배경으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삼국시대에 이곳은 백제의 땅이었으나 고구려 장수왕 때 남하정책에 의해 고구려 중원성이 되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근 중앙탑면 용전리에는 중원고구려비(충주 고구려비, 국보 제 205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충주는 옛날부터 전략적 요충지였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일 신라 시대 때 이곳이 나라의 중앙이라는 기념비적인 이 탑을 세워, 그 중요성은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앙탑 옆에는 충주박물관이 자리잡고 있어 중원 문화권의 유물과 유적을 보관하고 전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의 정중앙이 어디인지를 놓고 지자체 간에 주장이 엇갈리고 있지만, 역사적 관점에서는 충주의 중앙탑 위치도 중요한 자리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국토 중심점 주변으로 공원을 조성하고, 드라마 촬영과 문화행사 및 전시가 이어지면서 충주를 방문하면 꼭 들러봐야 하는 장소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곳은 낮에 찾아가도 좋지만, 밤에는 특별한 장소가 됩니다. 한국관광공사 야간관광 100선에 포함될 정도로 밤에 산책하기 좋은 곳이 바로 중앙탑 사적공원입니다. 특히 남한강변의 탄금호 무지개길과 중앙탑은 야간 조명에 더 단아하고 위엄있게 보여지며, 보는 이들의 시선을 이끕니다.

충주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 드라마 촬영지이자 국보 6호 칠층석탑이 있는 중앙탑 사적공원을 꼭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의 여행 계획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