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안산 수국동산: 서울의 새로운 수국 핫플!!

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여름이 되면 수국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 수국 명소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의 새로운 수국 핫플로 떠오르는 곳인 ‘초안산 수국동산’ 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초안산 수국동산

초안산 수국동산에 대해서…

2024년 4월 말에 개장한 초안산 수국동산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1만5890㎡입니다. 이곳은 그동안 쓰레기 적치와 불법 경작 등으로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을 겪어왔던 곳이었는데, 노원구가 이를 복원하여 ‘초안산 수국동산’을 조성하였습니다.

이곳에는 목수국, 아나벨, 썸머 시리즈 등 19종의 다양한 종류의 수국이 약 8,000본 이상이 심어져 있습니다. 수국동산 앞 중심에는 240㎡ 규모의 자연형 계류와 물레방아와 작은 폭포, 생태 연못, 순환 산책로 등이 있으며, 수국동산 상부에는 맨발 걷기를 할 수 있는 60m 황톳길과 휴식터가 마련되어 있어 숲속 힐링 피크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수국은 어떤 꽃일까?

a. 수국의 특징: 수국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로, 6~7월에 크고 둥근 모양의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청보라색, 자색, 분홍색, 흰색, 빨간색의 꽃이 핍니다. 꽃은 처음에 흰색으로 피기 시작해 점차 청색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b. 원산지 및 분포: 수국의 원산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중국 또는 일본으로 여겨지며, 전세계로 퍼져 많은 품종이 개량 및 보급되었습니다.
c. 꽃말 및 의미: 수국은 다양한 색상의 아름다움을 지니며, 꽃말과 유래에 대한 정보도 있습니다.
d. 관리 팁: 수국은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꽃을 피우며, 적절한 물주기, 햇빛, 분갈이, 수경재배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초안산 수국동산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 정보

대중교통

지하철 1,4 호선 창동역 2번 출구 → 창동역 서측 버스 정류장 도보이동 → 마을버스 노원 14 이용 → 유원극동아파트 정류장 하차 / (약 25분~30분 소요)

지하철 4호선 수유역 1번 출구 → 수유역 노스페이스문화센터 정류장 도보이동 → 1133번 버스 이용 → 유원극동아파트 정류장 하차 / (약 20분 소요)

자가용

내비게이션에 ‘초안산 수국동산’ 및 주소 검색

인근에 유치원, 중 ·고등학교 가 있습니다. 서행 하세요.

주차 정보

초안산 수국동산 주차장 이용 (유료)

  • 4시간 무료 이후 매 5분 마다 150원

주차 가능 대수가 10대 정도로 주차 공간이 매우 협소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초안산 수국동산 모습

Choansan Hydrangea Garden0211
Choansan Hydrangea Garden15
Choansan Hydrangea Garden14

수국동산 중앙에는 풍차, 물래방아, 작은 폭포와 생태 연못이 있으며 포토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편에 계단을 이용해서 오르면 이곳의 멋진 수국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Choansan Hydrangea Garden19
collage

색색별로 피어 있는 수국들이 알사탕처럼 보이기도 하며, 화려함을 뽐내고 있습니다.

쉼터의 벤치 의자 앞에도 가꿔진 수국이 시선을 끕니다.

이곳에서 수국을 앞에 두고 밴치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을 사진기로 담으면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을 것입니다.

collage2
Choansan Hydrangea Garden62
Choansan Hydrangea Garden51

수국들을 보며 산책하기에도 좋고, 곳곳이 포토존이며, 쉴 수 있는 벤치들이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collage3

수국동산 정상부에는 맨발로 걸을 수 있는 황톳길이 60m 가량 있으며, 세족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이곳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Choansan Hydrangea Garden54

초안산 수국동산은 가볍게 산책하기에 좋은 정도의 규모였고, 약 30분 정도면 충분히 한바퀴 둘러 보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제 막 세상에 공개가 된 초안산 수국동산의 첫인상은 깔끔한 정원의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일자는 2024년 6월 29일이고, 새벽 6시가 안된 시점에 도착했음에도 산책하는 주민들이 제법 많았습니다.

수국동산 앞 연못에는 아기자기한 조형물들과 수국 외에도 예쁜 꽃들이 있어 더 화려한 모습이었는데요. 지자체에서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이곳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 여름 수국이 지면, 가을 경에는 꽃무릇을 볼 수 있게 하려는 계획도 있다 합니다.

서울 초안산은 도봉구 창동과 노원구 월계동에 걸쳐 있는 해발 114.1m의 산으로 초안산근린공원과 초안산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도봉구의 하늘꽃정원, 노원구의 수국동산이 생겨서 볼거리가 더 풍성해져, 명실상부 서울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를 것 같습니다. 벌써 SNS 나 유튜브 등에서 이곳을 배경으로 하는 사진이나 영상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니 말이죠.

주차장이 협소한 편이 아쉽지만, 대중교통으로 쉽게 방문할 수 있으니 많이 알려지기 전에 서둘러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즐거운 여행 계획에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