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매서운 한파가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영하의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 북극에서나 볼 수 있는 유빙을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강화도 동막해변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빙을 볼 수 있는 겨울의 강화도 동막해변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화도 동막해변은?
강화도 동막해변은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에 위치한 해변으로, 강화에서 가장 큰 모래톱을 자랑하며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해안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동막해변은 길이가 약 200m, 폭이 약 70m로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또한, 해수욕뿐만 아니라 바다낚시, 조개구이, 회 등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거리가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장소입니다.
특히 해질녘의 경치가 매우 아름다워 사진 촬영 명소로도 잘 알려져있으며, 자연 경관과 함께 다양한 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여행지로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습니다.
동막해변 주변에는 분오리돈대, 전등사, 보문사, 석모도 등 유명한 관광지가 많이 있으며,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주말이나 휴가를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바다가 얼어붙은 유빙을 볼 수 있는 동막해변
물 위에 떠다니는 얼음덩어리를 유빙(流氷)이라 합니다. 추운 지역인 시베리아 해안이나, 알래스카 아이슬란다, 그린란드 등에서 관찰이 되고 있으며, 일본의 북쪽 지역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북한지역 및 서해북쪽 일부에서 관찰이 되고 있습니다.
동막해변의 유빙은 강추위 속에 갯벌과 바닷물이 함께 얼어 붙으며 만들어지게 되는데, 흔하지 않은 이국적 풍경을 보기 위해 추운날씨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동막해변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정보
- 대중교통 : 김포골드라인 운양역 1번출구 → 운양역 버스 정류장 → 60-5 좌석버스 → 보릿고개 정류장 하차 → 길 건너 보릿고개 정류장에서 3번 지선버스 이용 → 동막해변 정류장 하차
※ 버스 배차간격이 45분에서 많게는 2시간 정도 있습니다. 버스 시간표를 꼭 확인하세요.
- 자가용: 네비게이션에 ‘동막해변’, ‘동막해수욕장’으로 검색
- 주차 정보: 동막해변 도로변 노상주차장과 공영주차장 이용 (유료)
※ 전기차 충전 공영주차장 주소: 인천 강화군 화도면 동막리 60-1 (09:00 ~18:00, 연중무휴)
바다가 얼어붙은 동막해변 풍경
동막해변
동막해변 해안산책로 데크길(저어새 보러가는 길)
글을 마치며…
유빙을 보기 위해서는 매서운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단단한 방한대책을 강구하고 방문하여야 합니다.
얼음위를 걸을때는 특히 미끄러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도 필요 합니다.
방문 시점을 일몰즈음으로 잡으시면 멋진 해질녁 풍경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대중교통으로 방문하시기 보다는 승용차를 이용해 방문하시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인근에는 조개구이 집이나 예쁜 카페들도 있으니, 멋진 풍경 감상하시고 이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참고로 동막해변과 아주 가까이에는 아름다운 낙조를 볼 수 있는 장하리 일몰 조망지도 있으니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두 곳 모두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려 봅니다.
이번 포스팅도 여행계획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