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봄소식이 남쪽에서 부터 올라오고 있어, 내려가 보고 왔습니다.
제가 찾은 곳은 광양 매화마을이고, 매화축제가 시작하는 시점에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전국에서 몰려오는 여행 관광객들로 북새통을 일고 있었지만, 봄기운 만큼은 변함없이 그자리에서 모두를 반겨주고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광양 매화축제에 본 매화마을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양 매화 마을에 대해서…
전남 광양에 위치한 매화마을은 지리산 자락과 섬진강이 만나는 아름다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쫒비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매실 농원인 청매실농원은 광양 매화마을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930년경에 율산 김오천 선생님이 처음으로 매화나무를 심기 시작했고, 그의 뒤를 이어 홍쌍리 여사가 5만 평의 산자락에 다양한 종류의 매화나무를 심어 광양 매화마을을 조성했습니다.
매실 연간 수확량이 한 부락당 100톤에 이를 정도로, 매실 재배에 아주 적합한 곳이 이곳 광양 매화마을입니다.
매실은 여름철 벌레들이 번성하기 전에 수확하기 때문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청정 과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매년 3월이면 하얀 매화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루어 광양 매화축제를 하고 있는데,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위해 수백만명의 상춘객들이 방문할 정도입니다.
이곳 광양 매화마을에는 매실식품을 만드는데 쓰이는 전통옹기 2,500여기가 있으며, 농원 뒷편에는 왕대숲과 전망대 정자, 영화세트장인 초가집 등이 섬진광과 어울어져 아름다은 관경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광양 매화마을 위치, 찾아가는 방법
※ 2024 광양 매화 축제 기간에는 차량 통제를 합니다.
대중교통
- 순천역KTX →순천역 서측 정류장 일반 77번 버스 → 광양농협 정류장 일반 35번 버스 환승 → 매화정류장 하차 → 도보 이동
자가용
- 둔치주차장 → 셔틀버스 이용 or 도보 이동
주차장 위치
- 둔치 주차장 주소 : 전남 광양시 다압면 섬진강매화로 1300
※ 승용차는 이곳에 주차 후 셔틀 버스 나 도보로 광양매화마을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 축제기간에는 셔틀버스 대기 줄이 상당히 길고 도보 이동시 약 30~40분 소요 됩니다.
광양 매화축제 방문 시 여행사 버스를 이용해 보세요. 섬진주차장 등 축제장 입구 가까이 부터 도보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차량 통제에서 버스만 예외
광양 매화축제 산책 안내도
※ 추천 코스 : 추억으로 (매화주차장 → 매화문화관 →전망대(2) → 영화촬영지 →전망대(3) → 대숲 → 청매실농원)
광양 매화마을 풍경 모습 둘러보기
맺음말
2024년 광양매화축제는 유료화 되어 5천원의 입장요금이 있으나, 지역상품권으로 환급을 해줍니다.
지역상품권은 특산물이나 식사를 하실때 사용이 가능하여서 ,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축제 기간에는 매화 꽃송이 만큼이나 사람들도 많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사진작가분들이나 여행객 분들은 새벽에 오시기도 한다고 하는데, 그때도 많다고 합니다.
인생에 있어서 죽기전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도 이곳 광양 매화마을이 손꼽힐 정도인데요.
특히 최민식 주연의 영화 취화선, 이서진, 하지원이 주인공이었던 인기 드라마 ‘다모’ 촬영지로도 이곳 광양매화마을 청매실농원이 알려져 있습니다.
여행사 버스를 타고 방문하시면, 서울 시청 기준 새벽 6시 30분 출발하여 11시경에 이곳에 도착하시게 되는데요. 3시간 정도의 여유 시간 동안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광양매화마을은 넓기 때문에 전부를 다 볼 수는 없어서, 체력에 맞게 코스를 정해 관람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대중적인 추천 코스인 ‘추억으로’ 를 걸어 보았는데요. 식사시간 포함…딱 3시간을 알차게 구경한 것 같습니다.
인기 사진 포인트인 암석이나, 전망대, 영화촬영세트 초가집 등에서는 대기줄이 상당히 긴 만큼 여행일정 시간을 잘 안배해서 추억 담으시면 좋을 것 입니다.
2024년 부터 처음으로 진입로 앞이 차없는 거리로 많은 사람들의 안전사고에도 대비한 모습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너무 많다 보니 식사하시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곳 광양매화축제에서는 사람들이 맣아 화장실 이용도 버거운 편인데요. 특히 여성분들은 미리 화장실 이용하시고 매화꽃 따라 산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양 매화마을 근처에는 구례 산수유마을이 있습니다. 같이 연계해서 여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번 포스팅도 여행계획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