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소식 홍매화 명소 “봉은사”

안녕하세요. 여행 크리에이터 엘란입니다.

2024년 봄은 조금 일찍 오려는가 봅니다. 2월 초에 벌써 남쪽 지역에서는 홍매화가 피어 났다는 소식이 들려오네요. 매화꽃들도 전년보다 7일~10일 가량 일찍 필 것 같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서울의 봄 소식 홍매화 명소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에서 볼 수 있는 홍매화 명소로 알려져 있는 “봉은사”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서울의 봄 소식 홍매화 명소 봉은사

봉은사에 대해서…

봉은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531 (삼성동 73)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 조계사의 말사입니다.

794년 신라 원성왕 시절에 연회국사(緣會國師)가 처음 창건하여 견성사(見性寺)라고 불렸으나, 조선시대에 들어 성종의 능인 선릉을 지키는 능침사찰이 되며 현재의 자리로 옮겨져 봉은사(奉恩寺)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봉은사는 일제강점기 말인 1939년에 큰 화재를 겪었으며, 1950년 6.25 전쟁 때 대부분의 전각이 소실되는 아픔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1970년대 초 서울 강남이 개발되기 전까지 봉은사는 배를 타고 가야하는 오지와 다름없는 곳에 있었으나, 현재는 서울 지하철 역 중 유일하게 절 이름이 들어가 있는 곳이 서울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을 갖고 있으며, 절이 강남 한복판에 있어 직장인들과 많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사찰로 찾는이가 많은 사찰이기도 합니다.

봉은사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주차 정보

주소 :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531 (삼성동 73)

전화번호 : 02-3218-4846

대중교통으로 찾아가는 방법

  •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 1번 출구 → 도보 100m
  • 지하철 7호선 청담역 2번 출구 → 도보 800m (경기고 방향)
  • 지하철 2호선 삼성역 6번 출구 → 도보 600m (아셈타워 방향)
  • 버스 : 143, 301, 3412, 352, 4318, 4419 이용

자가용으로 찾아가는 방법

  • 내비게이션에 “봉은사” 및 주소 검색

봉은사 주차 정보

※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나 협소한 편입니다.

  • 기본 (30분) : 무료
  • 1시간 : 3,000원 (1시간 이후 10분 당 500원)

※팁 : 주변 공영 주차장 (영동대로 106길 노상 공영주차장)

봉은사 홍매화 및 매화 주요 위치

홍매화 및 매화 위치

봉은사의 홍매화 및 매화 주요 위치를 표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곳은 13번 영악 옆 홍매화라 할 수 있고, 22번 다래헌 주변에는 매화와 산수유꽃이 피어서 화려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봉은사에는 최근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서, 한바퀴 사색하며 걷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왼편 부터 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홍매화 이후에는 벚꽃과 철쭉들이 피기 시작해서 봄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봉은사 봄 풍경 감상하기

홍매화가 아름다운 봉은사 풍경

봉은사 홍매화

매화와 산수유가 있는 봉은사 풍경

매화 산수유 봉은사

 

봉은사 명상로 (산책로) 풍경

봉은사 명상로

봉은사 봄 풍경

봉은사 봄 풍경

봉은사 풍경

봉은사1

봉은사2

봉은사3

봉은사4

봉은사 풍경

글을 마치며…

봉은사 명상길은 새벽 5시 부터 밤 10시 까지만 개방 되며, 봉은사 숲 속 둘레길로 약 1.2Km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너무 가파르지도 않고 적당한 편이여서 가볍게 산책하기에 너무나 좋습니다. 봄꽃 전령사 홍매화와 산수유, 매화 들을 보며 서울 안에서 봄을 느낄 수 있는 몇 안되는 명소가 바로 봉은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도 명상길을 따라 걷다 보면 어느새 자동차 소리도 안들리고, 이곳이 도심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한적한 지역에 온 기분이 듭니다.

거기에 봄꽃들이 전달해 주는 싱숭생숭한 봄기운이 가슴속 설래임을 들뜨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요.

봉은사

블로그로 다 전달해 드리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서울에 거주하거나 방문 계획이 있다면 꼭 한번 들러봐야 할 장소라 생각합니다.

태국의 한 분이 제 인스타그램의 봉은사 봄 풍경 사진을 보고, 방문하여 서울 구경 잘하고 왔다고 DM을 보내셨었는데요.

이번 포스팅도 많은 분들에게 여행 계획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래 봅니다.


※ 본 포스팅의 사진은 2023년 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 댓글 남기기

목차